비트코인, V자 반등해 6만 8천 달러선 회복
2024년 10월 24일(현지 시각), 비트코인 1개당 가격이 전일 대비 2.66% 상승한 6만 8,183달러를 기록하며 V자 반등했습니다. 10월 23일 미 10년물 국채 금리 급등으로 6만 5천 달러대까지 떨어졌지만, 현물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 자금 유입이 지속되면서 6만 8천 달러선을 회복한 건데요. 대형 투자자들의 비트코인 보유량도 늘어나면서 비트코인 가격 상승에 대한 낙관적인 신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인텔, EU 규제당국과의 반독점 소송 승소
인텔이 15년간 이어온 유럽연합(EU)과의 반독점 소송에서 승소해 1조 5천억 원의 과징금 부과가 취소됐습니다. EU 집행위는 인텔이 자사 PC 칩 구매 조건으로 리베이트를 제공해 시장 지배력을 남용했다고 주장했지만, 법원은 리베이트가 경쟁을 저해했다는 것을 증명하지 못했다고 판결했는데요. 다만, 2022년 EU 일반법원이 인텔의 일부 판매 제한 조치가 불법이라고 판결한 상황에서 이와 관련된 소송은 아직 마무리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테슬라, 3분기 호실적 및 2025년 성장 전망 발표
테슬라 주가가 2024년 3분기 호실적과 2025년 성장 전망에 힘입어 전 거래일 대비 22% 상승했습니다. 3분기 배출권 규제 크레딧 판매 증가와 차량 매출원가 절감으로 주당 순이익이 전망치를 상회한 가운데, 머스크는 2025년에도 20~30%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는데요. 금융가에서는 테슬라의 실적 발표가 당분간 주가 상승을 견인할 것이며, 머스크의 전망이 낙관적이더라도 2025년 성장률이 기존 예상치인 8%를 넘을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습니다.
최상목 부총리, 한국 경제 성장률 하락 가능성 시사
최상목 부총리는 올해 한국 경제 성장률 전망에 하방 위험이 커졌다며 정부의 성장 전망치 하향 조정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특히 수출에 대해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우려했으며, 환율에 대해서는 환율 수준이 국가의 펀더멘털과 직결되는 것은 아니라고 덧붙였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세계국채지수(WGBI) 편입으로 외환시작의 저변 확대가 기대되며, 국세수입 전망에 대해서는 불확실성이 아주 크지는 않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차, 실적 부진에 목표주가 하향
현대차의 2024년 3분기 실적이 기대치를 밑돌아 증권가에서는 목표주가를 하향 조정했습니다. 현대차의 3분기 영업이익은 시장 전망치를 7.5% 하회했으며, 글로벌 완성차 하락 사이클의 영향으로 향후 실적도 감소할 전망입니다. 다만, 증권가에서는 현대차가 인도 증시에 성공적으로 상장하면 배당 등 긍정적인 주주 환원이 기대된다며 투자 의견은 매수로 유지했습니다.
미국 국채 금리, 대선 결과 선반영에 급등
10년 만기 미국 국채 금리가 4%를 넘는 높은 수준을 유지하며 투자자들을 불안에 빠뜨리고 있습니다. 미국 경제가 탄탄한 모습을 보여주며 연준의 금리 인하 기대가 줄어들었고, 트럼프 당선 가능성에 따른 ‘트럼프 트레이드’ 현상이 높은 국채 금리에 영향을 미쳤는데요. 증권가에서는 10년 만기 미국 국채 금리가 5%를 테스트할 것이라 내다보기도 했으며, 대선 불확실성이 해소된 후 금리 인하 추이를 지켜볼 것을 조언했습니다.
댓글